이 노래처럼 나는 정말 뜨겁게 우리 교육을 바로 잡고 싶어, 아래 기사를 옮긴다. https://www.youtube.com/watch?v=JvtFYku8lbw

이스라엘 창의·영재교육의 대가인 헤츠키 아리엘리(Arieli) 글로벌 엑설런스(GE) 회장은, 지난 20년간 수많은 한국 교사, 교수, 공무원을 만났는데 모두 “우리 교육을 바꿔야 한다”는 말만 했을 뿐 변한 게 하나도 없다고 했다. 이제 학교에서부터 실질적인 변화가 시작돼야 한다. "한국 교육이 아이들 창의성을 키워주려면 정책가들이 진짜 실용적 정책을 내놓아야 한다"고 했다.

지금처럼 밤늦게까지 주입식 공부로 스트레스를 받으면 행복하지 않고, 행복하지 않은 학생은 호기심이 사라져 결코 창의적일 수 없다. "밤 9시까지 학교에서 공부해선 창의성을 키울 수 없다"면서 "차라리 오후 4시 이후엔 학교를 닫는 게 낫다"고 했다. 아리엘리 회장은 이스라엘 영재교육 기관(ICEE)과 이스라엘 예술과학아카데미(IASA)를 설립한 영재교육 전문가다.

아리엘리 회장은 한국 학생들이 학력은 높은 반면 창의성이 부족한 이유에 대해 "학교 교육이 시험에만 맞춰져 있기 때문"이라고 진단했다. 그는 "한국 시험은 누구나 돈 주고 사거나 베낄 수 있는 '정보'를 많이 아는지 평가하고 교육도 그에 맞춰 한다"면서, "아이들이 삶에서 성공하려고 공부하는 게 아니라 시험 잘 치려고 공부한다"고 했다. 4차 산업혁명시대는 학생들이 자기만의 지식을 만들어내고 새로운 환경적응능력을 요구하는데 "한국은 미래를 준비해야 할 아이들에게 과거 방식으로 교육한다"고 했다.

한국 학교교육을 "아이가 수영장에 빠져 허우적대고 있는데 교사는 양동이로 계속 물을 퍼붓는 모습"으로 비유했다. 넘치는 정보의 바다에서 어찌할 줄 모르는 아이들에게 정보를 분석하고 자기만의 것으로 만드는 방법을 알려주는 것이 아니라, 계속 더 많은 정보를 주입하고 있다는 것이다.

학교 교육을 바꾸려면 무엇보다 수업을 재미있게 바꿔야 한다. 그는 수학의 '거듭제곱' 개념을 게임처럼 가르치는 방식을 보여주며 "수학 공식을 외우는 게 아니라 수학적 사고를 하는 방법을 가르쳐야 한다는 뜻"이라고 말했다. 그는 "창의성은 당장 가르칠 수 있는 기술이 아니라 환경을 조성하고 아이들에게 자유를 줘야 키울 수 있다"면서 "학교의 모든 커리큘럼을 그렇게 바꿔야 한다"고 말했다.( 20170913 조선일보)


'전문기업 및 아이템 > 온사람136 황병수 ' 카테고리의 다른 글

같이 일할래?  (0) 2017.09.15
온사람136 매뉴얼  (0) 2017.09.14
작은 실천 큰 성과  (0) 2017.09.13
4시 후 학교 문을 닫아라!  (0) 2017.09.13
엄마, 살려주세요!  (0) 2017.09.12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