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인 불면증 아닌 진화의 흔적.. 美 듀크大 아프리카 부족 연구

나이가 들수록 잠이 줄어드는 것은 초기 인류가 맹수로부터 가족을 보호하기 위해 진화한 행동의 결과라는 주장이 나왔다. 노년기의 불면증이 병이 아니라 고귀한 희생의 흔적이라는 말이다.

미국 듀크대 찰리 넌 교수 연구진은 12일(현지 시각) "다양한 연령대가 함께 사는 원시 부족에서도 연령대에 따라 수면 시간이 달라 최소한 한 사람은 깨어 불침번 역할을 하는 것을 확인했다"고 말했다. 연구진은 문명과 동떨어져 사는 아프리카 탄자니아 하드자족(族) 남녀 33명에게 동작 감지 센서를 팔목에 차게 하고 20일간 관찰했다. 나이는 20~60세로 다양했다. 이들은 낮에 사냥과 채집 활동을 하다가 밤이 되면 오두막이나 난롯가에 모여 같이 잠을 잤다. 예상대로 하드자족 역시 50~60대가 20~30대보다 일찍 자고 일찍 일어났다. 도중에 잠에서 깨는 경우도 많았다.

연령대에 따라 수면 시간이 달라지면서 하드자족은 수면 시간 중 구성원의 3분의 1 이상은 늘 깨어 있거나 선잠을 자는 것으로 드러났다. 자연스럽게 늘 누군가가 불침번을 선다는 말이다. 부족원 모두가 동시에 잠이 든 시간은 조사 기간 동안 전체 수면 시간 220시간 중 단 18분에 불과했다.

연구진은 "초기 인류에게 야행성 맹수가 가장 큰 위협이었을 것"이라며 "결국 나이가 들면서 잠이 줄어드는 것은 몸에 이상이 생겨서가 아니라 공동체를 지키기 위해 생긴 진화의 유산"이라고 설명했다. 연구진은 이를 '잠 못 드는 조부모 가설'이라고 이름 붙였다. 나이 든 여성이 직접 자식을 낳는 대신 손주들을 돌봐 집단에 도움을 준다는 '할머니 가설'처럼 할아버지·할머니가 잠을 줄여 집단을 보호한다는 것이다. 이번 연구 결과는 국제 학술지 '영국 왕립학회보 B'에 실렸다.


정보출처 : http://v.media.daum.net/v/20170714030406657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