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로그 마케팅] 웹1.0 과 2.0의 차이점과 웹2.0이 추구하는 방향




1. 웹1.0 정의

웹1.0은 웹2.0이 유행하기전인 1994년~2004년 까지의 월드 와이드 웹 상태의 웹사이트를 의미합니다. 기본적인 개념은 디렉토리 검색이며, 모든 자료는 체계적으로 분류되어 있으며, 사용자들은 해당 카테고리를 통해 자료를 검색하게 됩니다.

웹1.0은 주로 검색과 하이퍼텍스트의 링크 형태로서, 정보를 제공하는 서비스의 형태라고 할 수 있습니다.

2. 웹2.0 정의

모든 사람이 제공되는 데이터를 활용하여 다양한 신규 서비스를 생산해 낼 수 있는 플랫폼으로서의 웹환경을 말합니다.(즉 ,유저들이 손 쉽게 데이터를 생산하고 공유 할 수 있는 참여 중심과 사용자 지향적으로 진화 되어있다는 점입니다.)

인터넷 자료를 통해 유저들이 검색만 하던 인터넷 환경을 웹1.0이라고 한다면 최근 인터넷 유저들이 스스로 정보를 생산하기도 하고 제공하기도 하면서 네티즌의 역량이 강화된 인터넷 환경을 웹2.0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3. 웹1.0 과 웹2.0의 차이점


▶ 한마디로 웹1.0은 상당히 좁은 세계였다고 볼 수 있습니다. 사이트 운영자가 보여주는 정보나 운영자가 뿌리는 정보를 사용자는 단지 볼수 만 있었다면 웹2.0은 사이트운영자가 주는 정보 뿐만아니라 사용자끼리 정보를 공유할수 있고 또한 그 정보를 활용하여 다양한 서비스를 생산해 낼 수 있는 플랫폼은로 변화 되었습니다.

▶ 웹1.0은 정보가 폐쇄적이었다면 웹2.0으로 넘어가면서는 서로의 정보를 공개하고 그정보를 이용하여 새롭게 가공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쉽게 말해서 하나의 정보를 얻으려고 할때 웹1.0은 여러번 사이트를 찾아보고 검색해야하지만 웹2.0 시대에 와서는 원하는 정보를 한번에 찾을 수 있게 되었습니다.

▶ 웹1.0은 기술중심으로 대부분이 os브라우저에 종속성을 가지고 있지만, 웹2.0은 사람이 중심이 되는 컨셉을 바탕으로 os브라우저에 상관없이 기능 구현이 가능할 뿐만 아니라 사용자들에 의해 확장이 가능합니다.

웹1.0 사이트 웹 2.0 사이트


 

4. 웹2.0이 추구하는 방향

웹2.0이 추구하는 방향과 목표는 한마디로 말해서 "쉬운 웹"이다. 웹은 앞으로도 더욱 쉬워질 것이고 사람들은 더 쉽게 자신이 알고 있는 지식과 경험, 정보를 올릴 것입니다. 또한 웹2.0은 플랫폼으로서의 웹, 집단 지성, 상회적 상호작용과 개인참여를 지향합니다.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