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 초에 AI시대 대응교육을 논하다가 당장 사교육과 선행학습부터 없애라는 지적이 먼저 나왔다. 카이스트 바이오 및 뇌 공학과 이광형 교수, 서울대 교육학과 김동일 교수, 한국교육개발원 연구 팀 등이 실제 조사를 바탕으로 한 사교육 폐해에 관한 연구결과, 아이들 선행학습과 사교육을 접어야 희망이 있다고 한다. AI가 못 따르는 능력이 인간의 창조력이고, 창조는 질문에서 시작하며, 창의성과 질문은 동전의 양면과 같다. 가르치기보다 질문하게 하자! 질문 잘 하는 아이가 똑똑하다! 호기심과 의문이 없으면 쇳덩어리라고 평한다. 

①고등학생 때 학원 다녔으면 대학서 사교육 받을 확률 1.8배나 된다. 

②어릴 때 사교육 받으면 자기주도 학습능력을 잃어, 대학생 때도 사교육 의존한다. 
③사교육 습관 설, 사교육 중독설이 속속 증명되고 있다. 
④대학졸업 후 스스로 도전해 넘어야 할 산이 끝없이 펼쳐지는데, 습관성·중독성 사교육은 매우 안타까운 현상이다. 
⑤AI시대에 기존 전문직 집착은 상투 잡으려 애쓰는 것과 같다.
⑥우리 아이만 뒤처질까 불안할 필요 없다. 

⑦스스로 하는 자립심과 도전정신을 키워줘야 AI시대에 제 역할을 할 수 있다. 
⑧자녀교육을 과외나 학원에만 맡기면 미래는 없다. 
⑨자녀와 함께 미래를 상상하며 설계하는 자세가 필요하다. 
⑩의사·변호사 시킨다고 초등 저학년부터 선행학습 학원 보내는 것은 쓸모없다. 
⑪단순 지식암기는 AI에 맡기고, 교육은 사회성 키우고 창의성 향상에 집중해야 한다. 
⑫상상해본 미래를 맞는 아이와 부모가 시키는 대로 학원만 다닌 아이는 미래에 더 큰 차이가 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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