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대인 이야기를 통해 본 협업

유대인 하면 어떤 이야기가 떠 오를까?
요즘 유대인 아카데미에 참석하면서(강사 홍익희 교수:유대인 이야기 저자) 유대인의 대한 삶을 다시 생각해 보게
된다.




협업은 유대인과 무슨 관계가 있을까 십지만 유대인들의 삶을 본다면 그들의 삶이 협업의 삶이었음을 볼 수 있다.

유대인들은 나라가 망하고 난 후 정착을 못하고 여러 나라를 전전하며 살아가기위해 몸무림 치게 된다.


유대인들은 가정교육을 통해 글을 사용할 줄 알았기에 어딜 가든지 사람들의 눈에 띄게 되었고 이슬람을 믿었던 사람들은 유대인들은 책을 가까이하는 사람들로서 좋은 관계를 유지하게 된다.


이러한 모습을 통해 글의 힘을 충분히 알 수 있고 확인해 볼 수 있다.

유대인들은 나라가 없는 설움은 다양하게 나타나는데 어딜 가든지 잘못되면 유대인의 잘못처럼 치부되었고 그러다 보니 늘 목숨을 부지하고 가족을 지키려는 삶이 연속이었음을 보게 된다.


이런 고난은 살아가면서 늘 도망갈 준비를 하도록 만들었고 유대인들은 가지고 다닐 수 있는 보석 등을 준비하던 모습들이 지금의 보석 관련 세계시장을 좌우하는 계기가 되었는지도 모르 겠다.



  



재밌는 것은 유대인이 정착하는 지역마다 경제가 살아나고 나라가 부강해졌지만 유대인이 떠나고 나면 경제는 어려워지는데 유대인이 많이 거주하였던 네덜란드, 독일, 영국, 스페인 등을 살펴보면 그들의 역사가 증명을 해 준다.


영국의 일부 지식인들은 이런 유대인의 영향력을 인정하고 유대인을 환영하는 운동을 펴기도 한다.


그러다 보니 유대인의 7가지 규칙이 만들어진다.
첫째. 유대인이 노예로 끌려가면 인근 유대인 사회에서 7년 안에 몸값을 지불하고 찾아와야 한다.
둘째. 기도문과 (토라) 독회를 일률 화해 통일한다.
셋째. 13세를 넘은 남자 성인이 열명 이상 있으면 반드시 종교집회 갓는다.
넷째. 남자 성인 120명이 넘는 커뮤니티는 독자적인 유대인 사회 센터를 만들고 유대 법을 준수해야 한다.
다섯째. 유대인 사회는 독자적인 세금제도를 만들어 거주 국가의 재정적인 부담을 받지 않도록 한다. 그리고 비상시에 쓸 예금을 비축해 둔다.
여섯째. 자녀 교육을 하지 못할 정도로 가난한 유대인을 방치하는 유대인 사회는 유대 율법에 위반된다. 유대인이면 누구든 유대인 사회의 도움을 청하고 받을 권리가 있다.
일곱째. 유대인 사회는 독자적인 유대인 자녀들의 교육기관을 만들어 유지하고 경영할 의무가 있다. 가난한 유대인 가정의 아이들을 무료로 교육시키고, 인재양성을 위한 장학제도를 운영한다.


[출처] 유대인 이야기 홍익희 지음 | 행성B잎새

7가지 규칙을 보면 협업이 얼마큼 철저하게 이루어지고 있는지 보여준다.





협업의 출발은 가정에서부터 출발이다
유대인들은 협업의 중요성을 알았기에 이런 규칙이 나올 수 있지 않았나 싶다.

협업은 멀리 있는 것이 아니라 내 옆에 있는 가족이 함께할 때
협업은 내 옆에 있는 분들과 함께 할 때
협업은 누군가 잘 되었으면 할 때
협업은 섬기는 마음을 가지는 순간 시작되는 것이다.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