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해 다보스 세계경제포럼(WEF)에서, 올 중3생이 대학을 졸업하는 2025년경엔, 4차 산업혁명으로 인공지능(AI) 이사, 인체삽입 전화기, 감사업무의 30%를 맡을 AI감사 등을 예측 했다. 2020년까지 선진국에서 710만 명이 AI에 일자리를 주는 대신, 겨우 200만 명만 새 일자리를 갖는다. 미 노동부도 현 초등생이 대학졸업 후 현재의 직업을 가질 가능성이 40%미만으로 전망했다.

이런 현상은 한국에서 특히 빠르게 진행될 수 있다. 보스턴컨설팅그룹은 한국이 2025년이면 제조업 노동력 40%를 로봇으로 대체해 인건비 33%를 줄일 것이라 했다. 각국의 예상 대체 율 평균(25%)보다 훨씬 높다. 사피엔스의 저자인 유발 하라리는 “지금 학교에서 배우는 것의 80~90%는 아이들이 40대가 됐을 때 별로 필요 없을 가능성이 높다 면서, 인공지능으로 세상이 혁명적으로 바뀌지만 현 교육시스템은 전혀 대비시키지 못 한다”고 했다.

옥스퍼드대 인터넷 연구소 최고 자문역이며 30년이나 전문직의 미래를 연구한 리처드 서스킨드는 “변호사, 의사, 회계사, 약사 등 거의 모든 분야의 전문직이 인공지능으로 대체될 것”이라고 전망했다.(2017.03.16.조선일보) 따라서 교육의 방법과 내용을 혁명적으로 바꿔야 하며 학부모들의 생각도 그 이상으로 대비해야 된다.

그럼 어쩌란 말인가? 부모나 학교는 초나 중만 마치고도 취업이 아니라, 스스로 자기 일을 만들어내는 사람을 키워야 된다. 도저히 기계나 로봇이 할 수 없는 것을 하고, 고도의 학문이 아니면 굳이 대학에 안 가야 된다. 먼저 인품이 좋고 전문가가 되어야 된다. 로봇은 인품이나 감성이 없다. 원래 타고난 것만 잘 해도 된다. 절대 가르치지 말고 스스로 하게 해야 된다. 과외나 학원수업과 경쟁력은 반비례한다. 이 진리와 사람 되기부터 실천하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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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60618 조선일보에 미국인 40세 메이커 봇 사장의 이야기가 있었다. 최근 찾아간 코네티컷 주의 한 사립초등학교에서는, 6학년 학생들에게 3D 프린터를 활용해, 봅슬레이 썰매를 개발하는 3개월짜리 팀별 과제를 내줬습니다. 제가 인터뷰한 리암이라는 학생은 팀원들과 인터넷으로 봅슬레이 썰매에 대해 조사하고, 어떤 썰매를 만들지 그림으로 그려본 다음, 컴퓨터 프로그램으로 도면을 만들어 3D 프린터로 미니 봅슬레이 모형을 제작했습니다. 첫 번째 썰매가 생각한 만큼 빠른 속도를 못 내자 썰매의 몸체를 더 매끈하게 바꾸는 등 수정을 거듭해 최종 본을 만들었더군요.

학생들이 문제 해결법을 고민하고 실수를 보완해 결과물을 완성한 거죠. 우리 회사의 누적 판매량을 따져보면 미국 내 모든 초등학교가 3D 프린터를 1대씩은 갖추고 있다는 계산이 나옵니다. 8세부터 대학생까지, 다양한 연령대 학생들이 과학 실습 때 3D 프린터로 다양한 물건을 직접 만들어 보면서 창의력과 문제 해결 능력을 개발할 수 있을 겁니다. 새로운 기술에도 익숙한 인재로 성장할 테고요.

이어서 하는 말이 “탁상용 3D 프린터의 최대 잠재 고객은 교육기관과 개인 사업가들입니다. 3D 프린터를 활용한 완전히 새로운 사업 기회들이 생겨나고, 아이디어만 있으면 얼마든지 제품을 개발할 수 있게 될 것입니다. 예를 들어 지금은 안경테가 망가지면 안경점에 가서 새것을 구입하거나 수리를 맡기지만, 3D 프린터가 보급되면 인터넷으로 필요한 부품이나 원하는 디자인의 안경테 설계도면을 구입해 집에서 출력해 곧바로 착용할 수 있을 겁니다.”고 덧붙였다.

이게 14개월 전 얘기니까 이미 그들은 저 앞에 뛰어가는 게 아니라, 아예 드론을 타고 날아갈지도 모른다. 그럼 우리 어른들은 그렇다 치더라도, 그들과 맞장 뜰 우리 애들의 출발선을 같게 해줘야 될 텐데, 교육부나 전교조는 이런 건 안 하고, 뒷걸음질 치거나 잘 가는 사람 다리 붙잡고 늘어지는 짓만 하니, 앞서 날아가는 아이들이 더럽게 부럽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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협업 아카데미 27기가 구로에서 시작이 되었다.


계획도, 시스템도, 어떤 틀도 만들어 놓지 않고 시작한 아카데미

한분 한 분에게 섬기는 마음으로 나눔을 실천하는 맘으로 시작되었는데 벌서 27기이다.


최근 몇몇 친구들과 만나 소셜마케팅 협업 아카데미의 관한 대화를 나누었을 때  한 친구는 소셜마케팅 교육을 여번 들었고

교육을 받았지만 실제 원했고 기대했던 도움은 되지 않았다고~


그 친구에게 나는 이렇게 설명했다.

우리가 지금 진행하고 있는 소셜마케팅 협업 아카데미는 교육에 목적이 있는 것이 아니라 협업을 하고자 교육하는 것이며, 교육이 끝나면 교육받은 것을 가지고 협업을 시작하게 된다고 설명을 하여 주었다.


또한 타 교육을 받은 분들은 유상 교육이든 무상 교육이든 수업이 끝나면 혼자 해 나가야 하지만 우리 일인 미디어포럼 소셜마케팅 협업 아카데미에서는 코칭을 통해 멘토들을 통해 계속적인 지원과 도움을 주고 있다고 ~~


친구들의 반응은 매우 홍미 있어 했는데 일인 미디어 포럼에서 진행하는 소셜마케팅 협업 아카데미 교육을 같이 듣어보자고 서로 이야기를 나누는 모습을 보며 즐거운 시간을 보낼 수 있었다.


그렇다 일인 미디어포럼 소셜마케팅 협업 아카데미는 교육을 하는 것이 목적이 아니라 협업이 목적이기에 더 귀하게 생각이 들고 또한 멘토나 코칭으로 참여하는 모든 분들이 섬기고 나누는 즐거움 속에 함께하니 이보다 귀한 만남이 어디 있으랴


지나온 협업 아카데미와 협업

현재 진행되고 있는 협업 아카데미와 협업

앞으로 진행될 협업 아카데미와 협업을 기대하여 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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